자기 주도 학습으로
학생들의 생각을 키울수 있는
고등학교 공통국어
전국국어교사모임 선생님들의 다양한 연구 성과를 담았습니다.
에서
선생님들을 위해 만든
수업 연구 자료를 소개합니다.
교사모임 선생님들과 함께
교과서를 개발한 만큼,
교수학습자료 역시
선생님들의 현장 경험 노하우와
연구 결과를 담아
'빵빵하게' 준비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자료
-
수업 PPT
-
활동지
-
진로 도서 목록
-
디지털 영상관
-
QR 샘플 콘텐츠
* 교과서 PDF를 제외한 나머지 자료는 샘플만 제공합니다.
1988-2024
전국국어교사모임 선생님들의
다양한 연구 성과를 담았습니다.
교과서 차례


교과서 특장점








어떤 점이 다른가요?
- 01
핵심 질문으로 단원을 시작합니다.
소단원 학습에 도움이 되는 핵심 질문과 탐구 과정을 살펴보며 학습 내용을 예측해 봅니다. 스스로 궁금한 점을 질문하고 답을 찾아가며 학습자 주도성을 키웁니다. - 02
중학교 때 배운 내용을 학생 스스로 확인합니다.
소단원 학습 내용과 관련하여 중학교 때 배운 내용을 기억하고 점검해 봅니다. 자기 주도적 학습 과정을 통해 학습 내용의 연결 고리를 만들어 봅니다. - 03
소단원이 유기적으로 구성되어 통합 수업을 할 수 있습니다.
주장하는 글을 읽고 토론하고 표현하는 활동(<공통국어1> 3단원), 다양한 관점의 글을 읽고 협상하고 발표하는 활동(<공통국어2> 3단원)이 한 대단원에서 연속적으로 이루어집니다 - 04
전국모 매체연구회의 연구 성과를 토대로 매체 단원을 구성하였습니다.
매체 자료를 분석하고 직접 제작해 보는 활동, 매체 비평 글을 분석하고 복합양식의 공동 보고서를 작성하는 활동 등 체계적인 활동을 통해 의미있는 매체 수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 05
문해력을 기르는 활동을 합니다.
단원 학습에 도움이 되는 어휘, 배경지식을 쌓고 사고의 폭을 넓힐 수 있는 어휘를 다양한 방식으로 학습하며 글을 읽고 이해하는 능력을 키웁니다. - 06
학생 스스로 성취수준을 점검하고 보충합니다.
대단원 수업 내용을 돌아보며 스스로 잘 이해하지 못한 부분을 보충해 봅니다. 최소 성취 수준 보장 지도와 관련하여 예방 및 보충 지도의 자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 07
전국의 학생들과 함께 나누는 활동을 합니다.
단원별 학습 내용과 연결된 ‘삶과 함께하는 국어’ 활동을 수행 평가 및 학교 자율시간에 활용 할 수 있습니다. 전국 대회 및 온라인 게시판을 통해 다른 지역 학생들의 활동 결과물을 살펴보며 서로 마음을 나눕니다.
교사용 교과서


Ⅰ 작품 및 제재의 분석과 정리
작품 및 제재의 주요 내용을 분석하여 명료하게 정리하였습니다. 한눈에 핵심 내용을 파악할 수 있도록 도식화 등의 방법으로 간명하게 표현하였습니다.
Ⅱ 교사용 주석
교과서에 수록된 질문과 활동에 대한 예시 답안을 꼼꼼하고 자세하게 제시하였습니다. 또한 작품 및 제재, 학습 활동 속 중요한 어휘, 구절, 개념을 선별하여 상세히 풀이하였습니다.
Ⅲ 활동 안내 및 지도 방안
교과서에 제시된 학습 요소의 취지를 설명하고,각 항목을 지도할 때 필요한 실제의 방법과 지침을 타당하게 소개하였습니다.
Ⅳ 참고 자료
주요 지식이나 이론, 작가와 작품, 학습 활동 등과 관련하여 선생님이나 학생들이 알아 두면 좋을 다양한 정보를 제시하였습니다.
교사용 지도서


학습 자료와 단원별 참고 자료 본문 제재와 학습 내용의 이해를 돕기 위해 다채롭고 풍부한 자료를 제공하였습니다.
또한 국어과 교육 과정의 의미에 대한 전문적 정보를 제시하였습니다. 선생님들의 수업 준비와 학생들의 배경지식 확충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국어과 교육 과정의 의미에 대한 전문적 정보를 제시하였습니다. 선생님들의 수업 준비와 학생들의 배경지식 확충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지도상의 유의점 및 지도 방안 학습 내용에 대한 전체적인 지도상의 유의점, 세부적인 지도 방안을 구별하여 선생님들께서 지도하실 때 실제적이고 효율적으로 도움이 되는 지침이나 유의점을 안내하였습니다.
다양한 단계별 평가 자료 5분 테스트, 소단원 형성 평가, 대단원 논술형 평가 자료를 제공합니다. 학생들이 학습 내용에 대해 깊이 있게 이해하고 내용을 스스로 정리하며 확장된 사고를 하도록 이끌어줍니다
참고서와 단행본
참고서
-
고등학교 공통국어 1
자습서 -
고등학교 공통국어 2
자습서 -
고등학교 공통국어 1
평가 문제집 -
고등학교 공통국어 2
평가 문제집
단행본
-
고등학교 소설 읽기(전2권) (전국국어교사모임 엮음)
-
세 가지 열쇠말로 여는 문학 이야기(전9권)
(전국국어교사모임) -
미디어 수업 이야기
(전국국어교사모임 매체연구회) -
(근간) 독서를 독서할까?
(송승훈 외) -
(근간) 개념으로 쉽게 읽는 문법 교과서
(부산대 김중수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