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주도 학습으로
학생들의 생각을 키울수 있는


고등학교 공통국어

전국국어교사모임 선생님들의 다양한 연구 성과를 담았습니다.

에서
선생님들을 위해 만든

수업 연구 자료를 소개합니다.


교사모임 선생님들과 함께
교과서를 개발한 만큼,
교수학습자료 역시
선생님들의 현장 경험 노하우와
연구 결과를 담아
'빵빵하게' 준비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자료

  • 수업 PPT
  • 활동지
  • 진로 도서 목록
  • 디지털 영상관
  • QR 샘플 콘텐츠

* 교과서 PDF를 제외한 나머지 자료는 샘플만 제공합니다.

1988-2024

전국국어교사모임 선생님들의

다양한 연구 성과를 담았습니다.

교과서 차례

교과서 특장점


고등 공통국어 교과서는 기존 교과서들과
어떤 점이 다른가요?
  • 01

    핵심 질문으로 단원을 시작합니다.

    소단원 학습에 도움이 되는 핵심 질문과 탐구 과정을 살펴보며 학습 내용을 예측해 봅니다. 스스로 궁금한 점을 질문하고 답을 찾아가며 학습자 주도성을 키웁니다.
  • 02

    중학교 때 배운 내용을 학생 스스로 확인합니다.

    소단원 학습 내용과 관련하여 중학교 때 배운 내용을 기억하고 점검해 봅니다. 자기 주도적 학습 과정을 통해 학습 내용의 연결 고리를 만들어 봅니다.
  • 03

    소단원이 유기적으로 구성되어 통합 수업을 할 수 있습니다.

    주장하는 글을 읽고 토론하고 표현하는 활동(<공통국어1> 3단원), 다양한 관점의 글을 읽고 협상하고 발표하는 활동(<공통국어2> 3단원)이 한 대단원에서 연속적으로 이루어집니다
  • 04

    전국모 매체연구회의 연구 성과를 토대로 매체 단원을 구성하였습니다.

    매체 자료를 분석하고 직접 제작해 보는 활동, 매체 비평 글을 분석하고 복합양식의 공동 보고서를 작성하는 활동 등 체계적인 활동을 통해 의미있는 매체 수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 05

    문해력을 기르는 활동을 합니다.

    단원 학습에 도움이 되는 어휘, 배경지식을 쌓고 사고의 폭을 넓힐 수 있는 어휘를 다양한 방식으로 학습하며 글을 읽고 이해하는 능력을 키웁니다.
  • 06

    학생 스스로 성취수준을 점검하고 보충합니다.

    대단원 수업 내용을 돌아보며 스스로 잘 이해하지 못한 부분을 보충해 봅니다. 최소 성취 수준 보장 지도와 관련하여 예방 및 보충 지도의 자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 07

    전국의 학생들과 함께 나누는 활동을 합니다.

    단원별 학습 내용과 연결된 ‘삶과 함께하는 국어’ 활동을 수행 평가 및 학교 자율시간에 활용 할 수 있습니다. 전국 대회 및 온라인 게시판을 통해 다른 지역 학생들의 활동 결과물을 살펴보며 서로 마음을 나눕니다.

교사용 교과서

교사용 지도서

디지털 영상관

교과서 단원별로 선생님들이 엄선한 국어 영상을 소개합니다.
※ 영상관 영상 자료는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예정입니다.

참고서와 단행본

참고서
  • 고등학교 공통국어 1
    자습서
  • 고등학교 공통국어 2
    자습서
  • 고등학교 공통국어 1
    평가 문제집
  • 고등학교 공통국어 2
    평가 문제집
단행본
  • 고등학교 소설 읽기(전2권) (전국국어교사모임 엮음)
  • 세 가지 열쇠말로 여는 문학 이야기(전9권)
    (전국국어교사모임)
  • 미디어 수업 이야기
    (전국국어교사모임 매체연구회)
  • (근간) 독서를 독서할까?
    (송승훈 외)
  • (근간) 개념으로 쉽게 읽는 문법 교과서
    (부산대 김중수 교수)